이곳에는 주택 5000채와 호텔·상점·식당 등이 들어선다.
정부가 작년 1·3 부동산 대책을 통해 ‘실거주 의무 폐지를 추진키로 하자 일부 입주 예정자는 전월세를 놓는 것을 전제로 자금 계획을 짰다.다만 실거주 의무의 경우 여야가 1월 임시국회에서 ‘원 포인트로 추가 협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1월 말 3개 단지(1644채)를 시작으로 2월에도 1929채 입주가 예정돼 있어 1월 25일까지는 법안이 통과돼야 혼란을 막을 수 있다고 했다.골목상권 보호를 앞세운 야당 반대에 부닥친 채 본회의에 오르지조차 못했다.com이지운 기자 easy@donga.
2021년 수도권 공공택지에 분양한 이 단지는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받아 입주 후 5년 동안 실거주해야 하는 첫 대상 중 한 곳이다.올림픽파크포레온 입주 예정자는 부모님이 편찮으셔서 이사도 힘든데 속만 태우고 있다며 정부 말만 믿고 미계약분을 분양받았는데 이제 와서 어떻게 하나라고 하소연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실거주 의무가 적용된 단지는 서울 9개 단지(7647채).
인천 13개 단지(9727채) 등 총 4만7575채 규모다.범죄를 저지르는 아이들은 대부분 결손가정 아이들이거나 학대의 피해자들이다.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중 하나로 『우린 다르게 살기로 했다』(조현 지음)에서 소개된 공동체 한 곳이 눈에 띈다.우선 아이들을 범죄자로 보고 부정적으로 낙인 찍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곳에서 봉사하는 안병년씨도 같은 말을 한다.심리학자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한다.